▲ 한국비정규교수노조 영남대분회가 15일 오전 영남대 본관 앞에서 ‘생활 임금과 교육권 쟁취를 위한 농성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영남대분회
영남대 비정규교수들이 생활임금과 교육권 쟁취를 내걸고 학교 본관 앞에서 컨테이너 농성에 들어갔다.

15일 한국비정규교수노조 영남대분회(분회장 김임미)에 따르면 분회와 학교측은 지난 7월부터 임금·단체교섭을 벌였으나 지난달 결렬됐다. 현재 1천여명에 이르는 영남대 비정규교수들은 시간강의료(시간 당 강의료)로 5만4천500원, 강의준비금 8만원을 받고 있다. 강의준비금은 담당 강좌수에 따라 한 차례 지급된다. 분회는 시간강의료를 6만3천원으로 인상할 것을 요구했으나 학교측은 동결을 고수하고 있다. 대신 학교측은 그동안 지원하지 않았던 공동연구실 운영비를 연간 1천80만원 지원하고 워크숍·세미나 경비 500만원 지원방안을 제시했다. 영남대는 그동안 명절선물비나 노조사무실 운영비·공동연구실 운영비 등을 지원하지 않았다. 반면 인근 경북대는 공동연구실 운영비와 워크숍·세미나 경비, 체육대회 경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대구대는 명절선물비와 노조사무실 운영비를 지급하고 있다.

이달 12일 경북지방노동위원회는 시간강의료 3천원 인상과 강의준비금 4만원 인상이라는 중재안을 내놓았다. 분회는 이를 수용했지만 학교측이 거부했다. 학교측의 동결 입장은 영남대 주변의 다른 대학과는 상황이 다르다. 경북대의 경우 학교측에서 시간강의료 5천900원 인상(현재 5만4천100원)을 제시했지만 노조가 거부해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진행되고 있다. 부산대 역시 5만5천원에서 6천원 인상을 제시했지만 노조에서 거부해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진행되고 있다. 대구대는 5만9천원에서 4천원이 인상돼 노사가 협약을 체결했다.

분회는 이날 오전 학교 본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교수 임금총액이 전체 학교 예산의 2% 남짓하다”며 “임금인상 여부는 학교와 총장의 의지와 철학의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파업과 장외투쟁의 극한 상황으로 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처우개선을 통해 보다 안정된 환경에서 학생들을 위해 수준 높은 수업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김임미 분회장은 “90년 노조를 설립한 이래 비정규교수들의 임금협상과 후생복지에서 성과를 냈다”며 “2009년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가 영남학원재단의 이사 7명 중 4명을 선임한 이후 학교측이 노조를 탄압해 임단협에서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남대는 비정규교수의 시간강의료를 2009년 500원, 지난해는 1천500원을 인상하는 데 그쳤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