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취업난이 심화되면서 인터넷을 통해 직업을 구하려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그러나 취업관련 사이트가 1천개나 난립하고 있어 선택이 어렵고 이용자들도 대부분 무턱대고 취업신청만 하거나 자필 이력서 보다 성의없이 정보를 입력해구인사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온라인 취업정보 제공회사인 컴테크컨설팅은 취업에 성공한 온라인 이용자들의 공통점을 분석, 인터넷을 통해 효율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인터넷취업성공전략 5계명'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궁합이 맞는 사이트를 이용하라 = 자신의 취업 분야를 정했다면 전문사이트중 정보가 많고 내용이 충실한 사이트를 집중 공략하고 그렇지 않다면 인지도가 높은 종합 취업사이트를 대상으로 취업문을 두드리는 것이 좋다.

△튀는 자기소개서로 첫 인상을 잡아라= 인터넷 취업사이트에 회원등록이나 구직신청을 할때 자기소개서나 이력서를 부실하게 기재하거나 `열시미 하께요' 등 채팅용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구직자가 많다.

아무리 취직이 절박해도 읍소형이나 애교형보다는 자신의 장점을 눈에띄면서도 성의껏 알리는 태도가 필요하다.

△마감일을 맹신하지 말라= 구인회사의 전형 마감일만 믿고 느긋하게 서류를제출하는 사람은 취업하기 힘들다.

구인정보가 올라온 당일이 곧 마감일이라고 생각하고 신청해야 구인회사의눈길을 끌 수 있다.

△구직 신청자료를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하라= 취업사이트에는 구직신청자가 많기 때문에 한번 정보를 올리고 무관심하면 신규자료에 파묻혀구인회사들의 조회범위를 벗어나기 일쑤다.

△눈높이를 더 낮춰라= 장기간 실업자로 있으면서 가능성을 두드리기 보다는임시직이나 아르바이트, 인턴사원으로라도 일하면서 희망취업분야를 찾는게 취업문을 넓힐 수 있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