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최근 노조 사무실과 간부 자택에 대한 기습적인 압수수색을 벌여 노동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금속노조(위원장 박상철)는 28일 오전 서울시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권이 공권력을 남용해 노조활동을 탄압하고 공안 정국을 조성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노조에 따르면 국정원은 지난 23일 오전 7시30분께 산하 서울지부 소속 간부 서아무개씨와 최아무개씨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같은날 오후 3시에는 민주노총 서울본부 남부지구협의회와 금속노조 서울지부 남부지역지회 사무실에 무단으로 침입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노조는 압수수색에 대해 “이명박 정권의 한미FTA 날치기 국면전환을 위한 꼼수”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공개된 활동을 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현장조직에 국가보안법의 올가미를 씌우려는 것은 전형적인 공안탄압”이라며 “이명박 정권이 한미FTA 날치기에 따른 국면전환과 내년 선거에서 정권연장을 위해 공안사건을 조작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특히 노조는 “이명박 정권 집권 후반부에 이르면서 국가보안법 사건이 급증하고 있다”며 “민중들의 분노와 저항이 갈수록 높아가자, 조작사건을 만들어 공안정국을 조성해 노동운동과 진보운동 세력에 대한 탄압을 노골화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명박 정권은 국가정보원을 동원해 국가보안법이라는 피 묻은 칼을 합법적인 노조활동에까지 들이대고 있다”며 “어떤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공안정국을 만들기 위한 국가정보원의 조작사건 기도에 단호하게 맞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정원은 압수수색을 위한 사전영장을 통해 두 간부가 속해 있는 서울남부지역현장민주노동회와 관련해 “반국가단체로부터 금품과 지령을 수수하는 등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최씨와 서씨에게 각각 29일과 30일 출석을 통보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