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이 조합원과 비조합원 간 임금에 차등을 두면서 노조활동을 탄압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화섬노조 대림산업지회(지회장 최장호)는 23일 “비조합원들에 비해 월등히 낮은 급여 때문에 조합원들이 반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회에 따르면 사측은 지난 2008년 8월 지회가 설립된 후 과장급 이상의 관리직에만 적용하던 연봉제를 일부 생산직 직원으로 확대했다.

지회는 "전에 없던 급여체계를 도입한 것은 노조 활동을 억압하기 위한 꼼수"라고 반발하고 있다. 같은 생산직 중에서도 노조활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만 연봉제가 적용된다는 설명이다.

이후 4년 동안 비조합원들의 기본급만 해마다 4~7% 인상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호봉제가 적용되는 조합원들의 경우 정해진 기준에 따라 기본급은 매년 1.9% 오르는 데 그쳤다. 특히 회사가 성과평가를 이유로 지회장 등 일부 조합원들의 호봉 승급마저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게 지회의 주장이다.

지회는 "야간·초과근무 수당 역시 기본급을 기준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해가 갈수록 조합원과 비조합원 사이의 임금격차가 심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때문에 설립 당시 조합원 33명 중 7명이 연봉제를 적용받기 위해 노조를 탈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회 관계자는 “회사가 임금을 차별하는 방식으로 노조를 와해시키려 하고 있다”며 “같은 일을 해도 임금차이가 두 배나 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회사측은 “올해 2월부터 모든 종사자들에게 연봉제를 선택할 수 있게 했지만 노조가 이를 거부했다”며 “지회장의 호봉을 인정하지 않은 것도 업무성과가 떨어진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지회는 “연봉 책정 권한이 회사로 넘어가면 또 다른 탄압의 수단이 될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노조활동을 인정하는 분위기에서 급여체계 개편이 논의돼야 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