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최근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뒤 17번째 사망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야6당과 노동·시민단체가 “쌍용차 노동자 죽음의 근본적 해결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국민참여당·진보신당·사회당과 민주노총·인권운동사랑방 등 노동·시민단체는 2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쌍용차의 17번째 죽음은 강제적 정리해고가 부른 사회적 타살”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특히 정리해고 반대투쟁을 하다 구속수감돼 있는 한상균 전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의 조기석방도 촉구했다.

정동영 민주당 의원은 “18번째 죽음을 막기 위해 남발되고 있는 정리해고 체제를 이제는 멈춰야 한다”며 “3년 징역형을 받은 한상균 지부장도 이제는 석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은 “이달 들어서만 쌍용차 해고자 2명이 운명을 달리했다”며 “쌍용차 해고자·무급휴직자·비정규직을 복직시키고 생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은 “정부는 중국의 먹튀자본에는 손 놓고 노동자만 길바닥으로 내쳤다”며 “고용노동부장관은 노동선진화만 말하지 말고 노동부답게 쌍용차 사태를 해결하라”고 주장했다. 유성찬 국민참여당 최고위원은 “이명박 정권은 정리해고 당한 노동자에 대해 성찰해야 한다”며 “모든 야당이 힘을 합쳐 노동현실과 노동악법을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혜경 진보신당 대표는 “17명의 죽음은 자본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한 결과로 정리해고가 얼마 무서운지 보여 주는 예”라며 “노동자를 일터로 돌려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안효상 사회당 대표는 “쌍용차 노동자의 고통과 죽음은 기업과 투기자의 부패와 탐욕을 부추기는 구조적 문제 때문”이라며 “이러한 체제를 근본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2009년 8월 무급휴직자 1년 뒤 복귀 등 노사정 합의를 지키지 않으면서 17명 사망이라는 비극을 초래했다”며 “정부와 사측은 쌍용차 해고자·무급휴직자·비정규직의 복직과 생계대책 등 근본적 해결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