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 작업이 진행중인 대한송유관공사 등 주요 공기업 노조들이 최근 연이어 파업에 돌입, 업무 차질과 함께 민영화 일정지연 사태마저 우려되고 있다.

28일 관련 공기업에 따르면 지난해 공기업 사상 첫 무분규 선언을 했던 송유관공사 노조는 민영화로 인한 고용 불안을 해소해 줄 것 등을 요구하며 지난27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송유관공사 노조는 '지난해 무분규 선언을 하면서 스스로 임금 및 복지수준의 축소를 감수하고 구조조정 작업에 협력해 왔다'며 '그러나 정부 등이 민영화 이후의 고용 보장 협조 약속을 위반하는 등 노사 관계를 악화시키고있다'고 주장했다.

산업자원부는 이와 관련, '민영화에 따른 고용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노력해 줄 수는 있지만 문서로 보장을 확약해 줄 수는 없는 문제'라며'노조는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면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송유관공사는 현재 정부 지분 1천45만주(46.5%)를 SK 등 국내 정유5사에 넘기는 매각하는 방식으로 민영화 작업이 진행중이며 내달 중 지분매매계약이 체결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고속철도건설공단 노조는 인금 인상 등 단체 협상안과 철도민영화로 인한 고용 문제 해소 등에 대한 조기 타결을 요구하면 지난 21일부터 노조 설립 이후 첫 파업에 돌입해 있다.

고속철도건설공단의 경우 지난 23일 유상열 전 이사장이 임기 만료로 물러난 뒤 이사장직이 공석이 돼 있어 노사간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파업장기화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노조측은 '5백여명 노조원들의 파업으로 공사 현장에서의 책임있는 품질관리. 감독이 어려워 부실 공사가 우려되고 있다'며 '노사간 협상 주체로서 이사장이 조기에 선임돼 원만한 대화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