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2 지방선거는 이른바 ‘지방정부 정권교체’라는 놀라운 결과로 나타났다. 강고한 지역주의 속에서 전통적 여권지역이나 지역정당 우세지역에서 이변이 일어났다. 경남과 강원, 그리고 충남. 가능성 자체를 의심할 수밖에 없었던 그 지역에서 참여정부에 직·간접적으로 몸을 담았던 친노세력 핵심주자들이 모두 당선했다.

그 한가운데 안희정(46·사진) 충남도지사가 있다. 그는 참여정부 시절 ‘좌광재 우희정’이라고 불릴 정도로 측근이었지만 노 전 대통령의‘그림자’로 살아온 비운의 인물이기도 하다. <매일노동뉴스>가 지난 23일 오후 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에 있는 충남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안 도지사를 만났다.


‘안희정표 지방정부’를 만들고 싶다

 

▲ 정기훈기자

- 지난 1년3개월 임기에 대한 소감은.

“대화와 소통을 통한 도민들의 도정참여 확대와 이해 도모, 현장 중심의 도정운영으로 신뢰기반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새로운 실천과제로 무상급식 실현과 농정혁신 등 역점과제를 선정하고, 행정역량을 결집해 보다 나은 충남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 충남도지사 출마 이유와 당선 요인은.

“지방분권을 토대로 민주주의를 확산시켜 지방정부의 혁신과 효율성을 높인 ‘안희정표 지방정부’를 만들고 싶었다. 더 좋은 민주주의를 위해 지역연고에 입각한 중앙권력 쟁탈전과 지역정치 구도를 깨뜨리는 지방분권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는 “지난해 지방선거 내내 ‘충청도는 절대 지역주의 정당으로 가선 안 된다’고 말했다”며 “충청도는 영·호남 지역주의 정치를 깨는 중심 역할을 해야 하고 국민통합을 이뤄 내는 중심 역할을 해야 한다고 호소한 것이 도민의 표심을 자극한 것 같다”고 당선요인을 꼽았다.


“노무현 만나 정치를 시작했다”

- 정치를 시작한 계기는. 어떤 정치를 하고 싶었나.

“89년 1월부터 김덕룡 의원실(당시 통일민주당)에 출근했다. 그때를 시작으로 봐야 할 것 같다. 물론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정치 2범이 되다 보니 마땅히 취직할 곳도 없었지만. 본격적인 정치의 시작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만났을 때부터다. 3당 야합이 진행되고 노 전 대통령이 꼬마민주당을 할 때 처음 만났다. 그분은 지역주의 정치 청산, 특권과 반칙이 없는 사회, 원칙과 상식대로 살아도 손해 보지 않는 사회, 법치주의가 꽃피는 사회를 만들자는 정치적 신념을 지녔던 분이다. 그런 정치를 배우고 펼쳐 보고 싶었다.”

- 취임 뒤 역점을 둔 사업이 있다면.

“행정혁신과 자기(공직자)혁신이다. 정부의 역할이 바뀌고 있다. 박정희 정권이나 20세기 국가주의적 정부는 국가가 결정하면 웬만한 것은 결정되는 식이었다. 관세를 통한 중상주의 정책이나 국가정보원을 동원한 노동시장 개입정책(노동탄압)이 대표적이다. 행정혁신은 시장으로 권력이 넘어가고 수많은 이익단체들로 급팽창하는 사회에서 정부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자기 위치를 잡는 것을 의미한다. 21세기판 정부의 역할과 공직자 활동방식을 개선해 내는 일, 21세기 행정혁신이 가장 시급하다고 봤다.”

안 지사는 “지방자치단체장의 권한은 거의 없는 게 현실”이라면서도 “그러나 공직자 지휘권이 있었다”고 말했다.

“도지사로서 3천800명의 공직자 지휘권이 주어졌다. 그걸 제외하면 나도 일반시민과 같다. 유일하게 다른 것이 지휘권이다. 지휘권 행사를 통해 예산 집행과 배분을 한다. 지휘권을 잘 행사하는 것이 ‘부대 통솔’을 잘하는 것이다. 민선 지사가 처음 해야 할 일이다. 그 수단은 칭찬과 격려, 존중과 배려였다. 선출직 단체장으로서 전통 직업관료에게 모욕을 주면서 인기를 끌려고 하지는 않는다. 직업관료의 기여와 자부심을 높이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행정혁신과 자기혁신, 그리고 거버넌스

그는 “자기혁신은 자기주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육·행정·농축산 등 각 분야에서 자기혁신이 자기주도적으로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도청 내에 ‘독서대학’을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인사평가에도 공부와 독서를 반영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안 지사는 행정혁신과 자기혁신을 위한 3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다리·전기·회관건설 식의 기존 인프라 투자 중심을 바꿔야 하고, 코디네이터 융·복합 행정을 통해 다양한 정부시책을 두세 개 섞어 비벼야 한다고 주문했다. 섞어찌개·볶음밥·짬뽕·비빔밥을 만들라는 것이다.”

지역 거버넌스(협치)도 거듭 강조했다. 이를 위해 민간파트너를 잡고, 동업자의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내가 해 주겠다는 이야기를 하지 말고, 끌어들인 사람이 자기 책임을 다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 3농(농어업-농어민-농어촌) 혁신에 주력한 것으로 알고 있다.

"행정혁신에 이어 3농 혁신이란 과제에 천착해 왔다. 핵심은 기존 농업정책을 다시 한 번 들었다 놔 보자는 거다. 정부는 정부대로 많이 해 줬다고 하고 농민은 농민대로 뭘 해 줬냐고 한다. 우리 생활이 나아진 게 없다고 한다. 도대체 어디가 문제인가. 사람들은 3농 혁신에 대해 내가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주길 바란다. 하지만 그런 것은 없다."

안 지사의 3농 혁신은 한마디로 "친환경 농업으로 가자"는 것이다. 환경이란 주제로 농업을 혁신하자는 것이다. 또 사람을 발굴하자는 것이다. 마을단위든 작목반이든 혁신리더가 없으면 어떤 사업이든 안 된다. 그래서 협치를 하고, 파트너십을 형성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핵심은 이를 어떻게 시공할 것인가, 기존 농업정책을 어떻게 하자 없이 잘 실행할 것인가다.


“도민의 적극적 참여를 원한다”

“대략 1년여간 산적한 일거리 중에서 순서를 정하는 일을 했다. 하지만 아직 충청도민들에게는 세대상·정치성향상 낯선 사람이다. 여야가 정권교체를 한 게 두 번이다. 정권교체에 대한 역사적 인식에서 아직 조선시대식 사관이 크다. 정권교체를 하면 싹 바꿀 것처럼 이야기한다. 그러나 한꺼번에 바꾸기도 어렵고 바꿀 필요도 없다. 뭘 바꿀 수 있나.

그런 점에서 연속성과 안정성이 민주주의에서 중요하다고 본다. 지방정부도 정권교체를 했다. 정치 성향은 보수에서 진보로 바뀌었다. 정권교체가 국가와 지방정부의 연속성에서 문제가 없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다.”

- 자유선진당이 장악한 충남도의회와 자주 충돌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려움은 없나.

“도민이 움직이면 가능하고, 움직이지 않으면 어려운 것 같다. 지자체의 현실은 쓸 예산 자체가 거의 없고 전체 업무의 75%가 국가위임 업무를 맡고 있다는 것이다. 중앙정부로부터 언제까지 무엇 무엇을 해 오라는 식이다. 이런 경우 도민이 적극 참여해야 한다. 깨어 있는 시민의 동업이 필요하다. 현재 다루는 업무가 중소기업·재래시장·어촌·대기업·노조 등 모두 해당한다. 이것 먼저 해 줄게, 저것 해 줄게 라고 말 못한다. 먼저 이런 것을 해 달라, 이런 것은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해 주는 도민이 있었으면 좋겠다.”

- 취임 뒤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정부와 충돌한 바 있다. 이명박 정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현 정부 들어 미네르바 사건·촛불연행·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용산 참사 등 국민의 기본권이 위축되고 자유와 인권이 침해받고 있다. 그렇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자유와 인권, 민주주의라는 시대적 대세를 거스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 국민은 민주주의 퇴행세력을 물리치고 자유와 인권이 살아 숨 쉬는 민주공화국을 지켜 낼 것이라고 확신한다.”


“참여정부 속치마 들추며 진보진영 공격”

안희정은 그냥 충남도지사가 아니다. 그의 이름을 들으면 바로 떠오르는 단어가 있다. 노무현, 그리고 참여정부. 그가 기억하는 노무현과 참여정부는 어떤 존재일까.

-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인간, 그리고 정치인 안희정’에게 존재였나.

“정치가 아닌 삶의 가치를 가르쳐 주신 인생의 스승이자 아버지였다. 노 전 대통령은 대통령 권력의 특권화를 거부했고 수많은 통치권을 헌법과 법률 위로 내려놓았다. 서울과 지방의 양극화를 극복하기 위해 국가균형발전 전략도 수립했다. 그분의 정치철학을 계승·발전시켜야 한다는 의무감을 늘 갖고 있다.”

- 참여정부에 대한 평가가 미진한 느낌인데.

“보수진영이 진보진영을 공격하면서 (노무현 정부가) 잘했느냐 못했느냐로 시비를 걸다 보니 그런 주장이 나오는 것 같다. 정쟁적 요소다. 완전한 게 어디 있나. 완전하지 못했다고 속치마를 들춰내면 국가와 미래 이익에 도움이 되나. 어떤 경우든 시대적 한계와 제약이 있다. 97년 외환위기 때 김대중 전 대통령이 캉드쉬(전 IMF 총재)에 끌려 다녔다고 하나 국가부도 상황에서 그 정도면 선방한 것이다. (노동계는) 98년 노동시장 유연화 정책 때 정리해고 반대투쟁만 했지 사회안전망 내용을 얻어 내는 합의를 하지 못했다. 명분만 얻는 투쟁을 했다. 생각해 볼 문제다.”


“한미FTA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 한미FTA 비준 옹호발언으로 논란이 된 바 있다. 위키리크스 폭로에 따르면 김종훈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이 FTA에서 제외된 쌀개방 추가협상을 약속했다고 한다. 한미FTA는 충남의 3농 혁신 정책에 반하는 것 아닌가.

“FTA 개방전략을 쓰는 것은 한국의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우리는 70%의 재화를 수출과 수입을 통해 얻는다. 보호무역과 관세형태로 우리 내발적 경제가 가능하다고 보는가. 불가능하다. 왜 인정하지 않는가. 지금은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다. 국민 모두가 70년대의 소비수준을 보일 수 있다면 (내발적 경제가) 가능할지 몰라도 불가능한 싸움이다.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다. 피해농업 분야는 별개의 문제다. 국내 정치문제일 뿐이다. 식량주권을 위해 경지면적을 얼마로 할지는 우리가 합의할 문제다. 이에 반대할 여야 정파는 없다. FTA로 손해 보는 산업의 피해보상을 빨리 논의하면 된다.”

- 피해산업 대책을 보완해서 가자는 민주당의 재재협상안은 어떻게 평가하나.

“재재협상안은 (대안이) 아니다. 농업 등 비경쟁적 분야에선 국내에 어떤 보조정책을 마련할지 국내 합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협상 자체는 불리할 수 있다. 일각에선 투자자국가소송제 등을 통해 미국의 나쁜 자본주의 방식이 한국의 의료보험·약가 등 국가제도를 무너뜨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대미굴욕적이라서 반대한다고 이야기한다. 물론 난 협상전문가가 아니지만 ‘나에게만 유리한 협상을 남이 하지는 않는다’고 본다. 특히 한미FTA 협상은 한국이 주도적으로 나섰고 협상 전문도 우리가 먼저 들이밀었다. 미국이 추진한 FTA 협상 중 최초였다고 한다. 이 문제를 갖고 우리가 일방적으로 당했느니 확대할 필요는 없다.”

- 충남지역의 최대 노동현안인 유성기업 사태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

“유성기업 영동공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산업현장에 복귀했다. 하지만 복귀자에 대한 선별적 교육 프로그램 때문에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 부디 유성기업지회가 힘을 잘 길러서 회사와 대등한 협상력을 갖추기를 기대한다. 사실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없다.

노동자와 자본 간 힘의 균형관계 속에서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한다. 공생관계 속에서 자율적 협상 룰을 마련한다. 이때 정부가 경찰력 등을 통해 통제하고 편파적으로 개입해선 안 된다. 어느 한쪽을 대신하기는 어렵다. 어찌 됐든 자립권을 싸워 스스로 얻어 내야 한다.”


“양대 노총 지역 노동정책의 중요한 파트너”

- 충남지역의 지방공동정부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

“현재 우리 지역은 (강원·경남과 같은) 지방공동정부를 구성한 적이 없다. 지방선거 때 야권후보단일화 과정을 거쳐서 나온 게 아니기 때문이다. 충남은 정당 간 연합정부를 구성하기엔 어려운 조건이다. 충남은 정당세력이 자유선진당과 한나라당이 주축이다. 민주당은 기존 도의원 1명에서 이번에 13명으로 늘었지만 연합정부를 꾸릴 만한 여력은 안 된다.”

- 민주노총을 포함한 노사민정협의회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양대 노총의 입장을 듣는다. 노사민정협의회 틀 내에서 노동시장과 기업·산업적 협력을 구하기 위한 큰 정무적 활동 정도다. 사실 권한이 있어야 하는데 노동시장 관련 정책적 결정권을 노사민정협의회에 주기는 어렵다. 다만 유성기업 문제는 노사민정협의회에서 다뤘다. 지역경총이 발 벗고 나서 사측을 설득하기도 했다. 양대 노총 모두 지역경제정책에서 노동정책의 중요한 파트너다. 노조를 그런 측면에서 바라보고 있다.”

- 국민의 눈과 귀가 10·26 서울시장 재선거에 쏠려 있다. ‘안철수 현상’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지난해 6·2 지방선거 민심과 최근 민심을 비교한다면.

“(여론이) 단기적, 조석으로 변하듯 하지만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 큰 흐름으로 보면 국민은 늘 원칙과 상식에 기초하는 정치를 원한다. 외국도 마찬가지다. 그런 정치인을 ‘리얼씽’(진짜 물건)이라고 한다. 상식적으로 볼 때 정직하게 이야기하고 지를 건 지르고. 대책 없이 여당하다가 야당 되면 입장 바꾸고. 그런 정치에 대해서는 신뢰가 떨어진다. 그런 점에서 국민은 늘 국민 상식과 도덕론에 입각해 일관되게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 통합 찬성”

- 서울시장 재선거를 비롯해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복지’가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안 지사가 생각하는 복지정책은.

“한 사람이 태어나 교육을 받고, 직장을 잡고, 주택을 장만하고, 결혼을 하고, 부모를 모시고 살아가는 인생의 사이클에서 사회적 비용이 너무 높다는 게 문제다. 국가도 부자도, 국민의 삶도 풍요로워지려면 저비용 사회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비용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보편적 복지가 확대돼야 한다. 국가가 경쟁력을 갖추려면 창조적인 노동력을 소유해야 하고 저비용 사회여야 한다. 저비용 사회를 만드느냐, 고비용 사회를 만드느냐는 국가와 국민의 합의에 달려 있다고 본다.”

- 친노세력의 일부인 국민참여당이 민주노동당과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데.

“국민의 기호로 보자면, 정당을 하나로 통합하라는 것이다. 지금은 진시황제의 천하통일 이전 춘추전국시대와 같다. 야권의 단일한 통합을 위해 자꾸자꾸 가기를 바란다. 야권대통합이 돼야 한다. 진보주의 정당이긴 하나 단일한 힘을 모았으면 한다.”

- 내년 대선에 출마할 생각은 없나.

“지금 일을 건사하기도 쉽지 않다. 그저 도지사직을 열심히 하고 있을 뿐이다. 솔직히 공직이란 게 쉽지 않다. 대통령을 하겠다고 계획한다고 해서 되는 문제는 아니다. 현재로서는 도지사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 다만 도지사라는 공직자로서 행복해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고통을 많이 느끼고 있다. 지금으로선 도지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데 골몰하고 있다.”

- 어떤 충남도정을 꿈꾸나.

“사회적 경제를 육성하는 문제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윤을 추구하는 시장의 원리와 민주주의와 정치라는 논리를 갖고 규제하는 양대 축만 갖고는 안 된다. 그 중간에 사회적 경제가 필요하다. 이윤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기업, 그러나 이윤으로써 자기 사이클과 지속가능한 자기기업 형태를 유지하는 사회적기업, 그런 사회적기업이 모인 사회적 경제의 틀 말이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65년 충남 논산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름 희정(熙正)은 부친의 작품인데, 공교롭게도 박정희(正熙) 전 대통령의 이름을 뒤집어 만든 것이었다. 그는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80년 고1 때 일어난 광주민중항쟁이라고 했다. 결국 학생운동을 하다 고등학교를 자퇴했고, 검정고시로 고려대 철학과에 들어갔다. 그러나 고려대 애국학생회 사건과 반미청년회 사건으로 두 번의 구속을 당했다.

89년 김덕룡 국회의원 비서관으로 정치에 발을 들여놓았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는 93년 노 전 대통령이 설립한 지방자치실무연구소에 참여하면서부터 인연이 시작됐다. 이후 노무현 후보 캠프에서 노 대통령 당선에 공을 세웠다.

하지만 대통령직인수위 시절 장수천 사건에 연루됐고, 나라종금 사건으로 구속·실형을 선고받았다. 2008년 민주당 최고위원이 됐다. 이어 지난해 6·2 지방선거에서 충남도지사에 당선됐다. 이제는 차기 혹은 차차기 대선주자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그는 자료 <안희정 100문 100답>에서 ‘현재의 꿈’을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민주공화국의 초석을 다졌던 사람으로 역사에 남고 싶다. 정당인으로 정치인으로”라고 밝히고 있다.

한편 안 지사는 노동계 출신 중 이석행 전 민주노총 위원장과 잘 안다고 했다. 그는 “(이 위원장을 비롯해 노동계 인사들과) 이리저리 한 다리 건너 선·후배 사이”라며 “학생운동 출신이다 보니 70~80년대 인맥이 대다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