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직투쟁을 벌이고 있는 아세아제지 해고노동자들의 농성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28일 노동계에 따르면 지난해 해고를 당한 박홍중(46)씨가 최근 충청북도 청원군 부용면에 위치한 아세아제지 공장 소각로에 올라 장기간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날 현재 고공농성 11일 째인 박씨는 부당해고가 철회될 때까지 농성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씨 외에 해고자 3명은 고공농성을 지원하면서 굴뚝 아래에 천막을 펼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아세아제지 해고자 농성은 지난해 12월 회사가 보일러와 소각로 관리 업무를 외부에 위탁하면서 불거졌다. 회사는 외부 위탁으로 생긴 12명의 유휴인력에게 희망퇴직을 권유했고 이 중 2명이 퇴직을 받아들였다. 나머지 6명은 시차를 두고 복직됐지만 박씨를 포함한 4명은 회사측과 맞서다 해고됐다.
올해 1월 해고자들은 복직투쟁위원회를 결성하고 충북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냈다. 부당해고 판정이 내려졌지만 회사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중앙노동위원회에 재심을 신청했지만 기각됐다. 결국 회사는 지난 6월 행정소송을 청구하며 법정으로 사건을 끌고 갔다. 이에 박씨는 이달 18일 원직복직과 해고 관련자 처벌 등을 요구하며 100미터 상당의 굴뚝위에 올랐다.
해고자 박웅기(51)씨는 “올해 임금만 5% 이상이 인상됐고 시설 투자가 늘고 있어 경영상 어려움이 있다는 말은 핑계도 안된다”라며 “회사측의 안일한 대응과 함께 노조가 사실상 이 문제에서 손을 놓고 있어 해결이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 노조 김원식 위원장(58)은 “해당 부서에 10년째 감원이 있었고 아웃소싱으로 인한 구조조정은 흔한 일이라 해고 문제에 관여하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흑자가 난 건 사실이지만 하반기부터 현재까지 매출 감소폭이 우려할 수준으로 커지고 있다”며 “해고자들이 복직과 함께 위자료, 해고 관련자 처벌 등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어 행정소송까지 가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용노동부 청주지청의 중재로 해고자와 사측의 대화가 시도됐지만 참석자 범위에 이견이 있어 무산됐다. 해고자측은 아세아제지 회장의 참석을 요구하고 있지만 회사는 이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