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조합원 604명이 진보정당과 국민참여당 통합논의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혔다.
금속노조 소속 간부·조합원들은 진보정당과 국민참여당의 통합 등을 논의하는 민주노동당 수임기관 운영위원회가 열린 지난 19일 오후 서울 대방동 새세상연구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조합원 604명의 서명이 담긴 ‘국민참여당 통합 반대 금속노동자 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날 “통합 진보정당은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해 국민참여당을 비롯한 신자유주의 세력과의 통합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리해고법·파견법·비정규직법 등 3대 악법을 만들어 850만 비정규직을 양산한 신자유주의 정치세력과의 통합 추진에 반대한다”며 “통합 진보정당에 신자유주의 세력을 참여시키려는 시도는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포기하는 것으로, 이를 결단코 저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통합 진보정당은 노동자계급 특히 850만 비정규 노동자를 대변하는 정당, 거리에서 대중과 함께 싸우는 정당, 자본주의의 폐해를 극복하고 노동자가 주인이 되는 변혁적 가치를 지향하는 정당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금속노조 조합원들은 이날 1차 선언을 발표한 데 이어 이달 말과 다음달 초 2·3차 선언을 발표할 계획이다. 1차 선언에는 김형우 노조 부위원장·김정우 쌍용차지부장·한효섭 경주지부장 ·차광호 구미지부 부지부장·최은석 전 경남지부 부지부장·김소연 기륭전자분회장·신현창 GM대우차비정규지회 지회장 등이 참여했다. 노조 소속 최대 사업장인 현대자동차에서도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동자 400여명이 선언에 동참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최근 열린 산별대표자회의에서 진보정당과 국민참여당의 통합논의에 대해 "반대하지만 양자 합의를 존중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