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공생발전을 통해 새로운 시장경제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발전의 양 못지않게 발전의 질이 중요하다"며 "격차를 줄이는 발전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66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경축사를 통해 "오늘 분명히 우리가 인식해야 할 것은 기존의 시장경제가 새로운 단계로 진화해야 한다는 사실"이라며 "탐욕경영에서 윤리경영으로, 자본의 자유에서 자본의 책임으로, 부익부 빈익빈에서 상생번영으로 진화하는 시장경제의 모델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임기 후반 국정운영 방향으로 제시한 '공생발전'은 지난해부터 강조해 온 동반성장·공정사회의 연장선상이다. 위기를 부르는 승자독식의 경제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현재의 국정운영 기조를 집권 후반기까지 끌고 가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공생 발전의 개념으로는 '서로가 서로를 보살피는 따뜻한 사회’, ‘생애 주기에 걸쳐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사회’를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올 상반기에 질 좋은 상용직 일자리가 60만개 늘어나고 8년 만에 소득 양극화 추세가 꺾여 완화되고 있으며 중산층 비율도 조금씩 늘고 있어 희망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균형재정을 추진하는 가운데 맞춤형 복지와 삶의 질과 관련된 예산만큼은 늘려 가겠다"며 "공생발전을 위해 고졸 취업기회를 늘리고,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비정규직 차별 문제의 합리적 해소도 정부가 관심을 기울이는 중요한 분야"라며 "비정규직이 동일한 노동에서 차별받는 일을 최대한 줄이는 데 초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