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닉스반도체 매각과 관련해 국부유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하이닉스반도체노조가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린 뒤 처음으로 입장을 밝히면서 국부유출 우려를 제기했고, 시민단체도 같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경기도 이천공장과 청주공장 하이닉스반도체노조로 구성된 공동대책위원회는 2일 하이닉스와 주식관리협의회·인수합병추진단에 두 노조의 입장을 담은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99년 현대전자와 LG반도체의 합병으로 태어난 하이닉스반도체는 합병 당시부터 복수노조 상태를 유지해 왔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공문에서 “차입에 의한 외형 불리기 또는 불분명한 외국자금 유입에 따른 국부유출과 기술유출에 대한 우려는 철저히 배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동대책위는 “위험 분산을 목적으로 하이닉스를 인수하거나 회사의 성장이 의심스러운 기업이 하이닉스를 인수하는 것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공동대책위는 하이닉스 매각조건으로 △투명한 기준에 의한 인수기업 선정 △인수기업의 충분한 재무여력 △고용불안 조건 배제 △이해관계인에 의한 사적요인 개입 불가 △사원들에게 매각이익 적정 배분을 제시했다. 고용과 관련해서는 “고용불안을 야기하는 어떠한 조건에도 타협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투기자본감시센터도 이날 성명을 내고 “하이닉스를 론스타 등 금융투기자본의 배당 잔칫상에 제물로 바쳐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현재 하이닉스 채권단 가운데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한 곳은 외환은행이다. 지분율은 3.24%(2천18만여주)다. 외환은행이 지분을 매각할 경우 외환은행의 대주주인 론스타는 막대한 매각차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
 
센터는 “외환은행이 구주매각으로 3천억원의 차익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며 “그 이득은 론스타의 배당잔치에 바쳐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센터는 외환은행 경영진에게는 ‘하이닉스 지분 매각중지’를, 정책금융공사에는 인수전에 뛰어든 SK텔레콤과 STX그룹의 ‘인수자금 출처조사’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