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이용득)의 7월총파업 행보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금융구조조정과 관련한 제반 사항을 논의하게 될 노정간담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27일 노동부의 한 관계자는 "노동부, 재경부, 금감위 등 관련 부처와 한국노총, 금융노조 등으로 구성되는 노정간담회를 꾸려 여기서 구조조정 등에 대한 입장을 조율하고 특히 구조조정과정에서 고용조정이 불가피할 경우 그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 간담회가 '공식적인 채널'이라고 강조하면서 "관련부처와 노조에 의사를 타진한 뒤 이르면 금주중에 구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노정간담회 구성 제안은 26일 김상남 노동부차관과 이용득 금융노조 위원장의 회동, 27일 이남순 한국노총위원장의 이용근 금감위원장 및 이헌재 재경부장관의 연쇄 회동 등 양측 고위 관계자들의 회동이 계속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성사 가능성에 특히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금융노조의 반응은 냉담하다. 이같은 정부의 제안은 26일 이용근 금감위원장이 기자 간담회를 통해 "공적자금 투입은행들의 통합 방침엔 변함이 없지만, 해당 은행이나 노조가 반발할 경우 강제로 추진하지 않겠다"고 발언한 것과 맥락이 닿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총파업이 임박해오는 시점에서 '물타기용 립써비스'가 아니냐는 것.

금융노조 김기준 사무처장은 "여러 루트를 통해 (정부가) 대화하자는 얘기를 해오긴 했으나 과연 실효성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그동안 말 바꾸기를 밥 먹듯 해온 금감위, 재경부 등 정부관리들을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기준 사무처장은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금융지주회사법 제정 유보 등 요구안을 구체적으로 이행하지 않는 이상 총파업을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화채널이 공식화 될 경우 금융노조의 노사정위 금융특위 탈퇴 이후로 끊어진 채널이 복구되는 의미가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