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지역 일자리사업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22억원을 추가로 투입한다.
24일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고용정책조정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노동부는 올해 4월부터 석 달간 일자리현장지원단을 구성해 사업장 1만곳을 방문했다. 그 결과 1천569건의 일자리 애로사항을 발굴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지방자치단체와 대책을 준비해 왔다.

노동부는 이날 회의에서 지역 인력난 해소와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맞춤형 일자리사업에 22억원을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 대구시 서구에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맞춤형 직업훈련 및 취업 중계센터를 설치하고, 광주시에 전략산업인 금형분야 기능인력 양성하는 사업에 지원한다. 경남과 창원지역에서는 대림자동차와 쌍용자동차 구조조정으로 퇴출된 노동자와 가족들의 취업·창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채필 노동부장관은 "체감 고용여건이 개선될 때까지 일자리 현장활동을 상시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하반기에는 업종·지역별로 애로사항을 발굴할 예정이다. 노동부 관계자는 "올해 안으로 재정지원 일자리사업을 효율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7월 정부는 9조2천억원 규모의 24개 부처 202개 일자리사업을 134개 사업으로 통합했다. 그럼에도 각 부처와 지자체별로 시행되는 유사·중복 일자리사업이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노동부와 기획재정부가 상반기에 TF팀을 구성해 '2차 재정지원 일자리효율화 방안'을 준비하는 이유다. TF팀은 취업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보다 강화하고, 각 부처가 수행하고 있는 직업능력개발 사업을 국가 인력수급전망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