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통시장에 사회적기업 100곳을 육성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기획재정부는 20일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제17차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중소기업청이 제안한 '전통시장 사회적기업 도입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박재완 기재부장관은 "36만명 중소상인의 삶의 터전인 전통시장 활성화는 매우 중요한 정책과제"라면서 "전통시장을 활성화하면 대형마트와의 경쟁을 통해 물가를 낮추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통시장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재투자하는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현재 지방자치단체에서 인증을 받은 예비 사회적기업인 온양온천 전통시장과 부산 부전시장 등 4곳을 우선 지원한다. 이들 사회적기업을 성공모델을 만들어 상인회나 상권관리기구에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10곳, 내년 30곳에 이어 2013년에 60곳을 추가로 육성해 모두 100곳의 사회적기업을 만들기로 했다.

정부는 전통시장 사회적기업을 대부분 비영리조직인 상인회가 운영하기 때문에 비영리형 사회적기업도 중소기업에 포함시켜 신용보증과 희망드림론 등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이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내년부터 지역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사회적기업의 보증비율을 85%에서 90~100%로 늘리고, 보증료도 1.2%에서 0.5%로 할인해 준다. 전통시장 상인회의 사무실에서 친절서비스나 경영기법을 교육하는 ‘상인대학’이 설치된 시장 100곳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 교육과정을 설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