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네트웍스노조(위원장 김대곤)가 13일 김영환 대표이사를 비롯해 노무 관련 임직원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KT네트웍스는 임원선거를 앞두고 노조간부를 만나 회유하고, 현 집행부 탄핵을 위한 임시총회 소집요구서를 만들어 서명을 받는 등 부당노동행위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된 바 있다.<본지 6월23일자 2면 참조>

노조가 이날 제출한 소장에 따르면 회사는 노조 임원선거에 지배·개입하고, 위원장에 출마한 특정 조합원에 대한 지지 댓글을 게시판에 달도록 강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가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회사 간부가 노조 간부를 12차례에 걸쳐 만나 회유했다. 회사 간부는 “위원장으로 만들어 주겠다. 연봉제·평가제도·노조 간부 축소 등 3년 동안 계획을 짜서 가자”고 발언하는가 하면, 위원장에게 출마를 포기하고 특정 조합원을 지원해 달라는 요구도 했다. 노조는 “회사와 회사 임직원, 회유된 노조간부가 적극적인 사전계획과 역할 분담에 따라 치밀하게 진행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고소장에서 “회사가 노조 대의원회에 대의원들의 참석을 방해하고, 인사권을 이용해 노조 임시총회 소집요구서에 서명할 것을 강요했다”고 밝혔다. 회사관리자들이 노조 임원 입후보 추천서에 서명하는 것을 방해하고 김대곤 위원장을 해고한 것도 부당노동행위 항목에 포함됐다.

노조는 “인사권을 무기로 한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에 노조가 맞서기 힘든 것이 현실”이라며 “재발방지나 사용자들의 범죄 유혹을 막기 위해서라도 강력한 처벌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당노동행위로 사용자와 함께 고소된 남아무개 전 수석부위원장을 지지하는 모임은 지난 12일 KT네트웍스 새희망노조 준비위원회를 발족했다. 새희망노조 준비위원회는 발족선언문에서 "사내복지기금 대부율을 인하하고 조합비를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