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지하철노조협의회(궤도협의회)가 출범했다. 궤도협의회에는 전국철도노조와 광주도시철도노조·대구지하철노조·대전도시철도노조·부산지하철노조·서울도시철도노조·인천지하철노조가 참여했다. 조합원 규모가 3만4천여명에 달한다.

이들 7개 철도·지하철노조는 지난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철도노조 웨딩홀에서 출범식을 갖고 "복수노조 시대를 맞아 궤도노동자 세력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궤도협의회는 의결체계와 상근역량을 강화하고, 철도·지하철 안전운행과 공공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한 궤도협의회는 2003년 대구지하철 참사를 계기로 지하철 안전운행과 공공성 강화, 노동자들의 권리쟁취를 목적으로 출범했던 전국철도지하철노조연대회의(궤도연대)를 모체로 했다. 이들은 △공공교통의 공공성 강화 △사회변혁과 사회연대의 강화 △비정규직 철폐와 최저임금 현실화 △궤도노동자들의 권리와 권익쟁취 △민주노조운동의 단결과 혁신을 목표로 내세웠다.

궤도협의회는 결의문에서 “최근 철도와 지하철에서 빈발하는 사고는 대구지하철 참사의 교훈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며 “안전을 외면한 채 오직 이윤확보에만 눈이 멀어 상업적 경영이 강화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공공부문 선진화로 현장인력을 감축하고, 검수주기를 늘리고, 외주용역을 확대하고, 급기야 무인운전을 강행하기에 이르렀다”며 “이런 상황에서 사고가 증가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이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