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칠곡 미군기지 ‘캠프캐럴’ 내 41구역에서 환경기준치의 210배를 넘는 독극물이 검출됐다는 미 육군측 보고서가 29일 공개됐다. 보고서에는 기지 밖 지하수 오염원이 41구역이라는 분석도 들어 있다.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이 이날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41구역 지하수에서 기준치를 대폭 상회하는 DDT와 PCE·TCE 등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내분비계 교란물질로 국제적으로 살포가 금지된 DDT의 경우 리터당 0.00021밀리그램이 검출돼 미국 괌 환경보호국(EPA) 기준치의 210배를 초과했다. 홍 의원은 “보고서에서 ‘DDT는 성분상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지하수에서 검출된 것은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토양시료 분석 결과 발암물질인 PCE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킬로그램당 최고 3만1천마이크로그램이 검출됐다. 총석유계 탄화수소(TPH)는 킬로그램당 27~1천993밀리그램이 검출됐는데 주로 표층 2미터 이내 시료에서 발견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캠프캐럴과 41구역이 기지 밖 지하수 오염원으로 지목됐다. 41구역은 과거 드럼 선적지역이었다. 드럼통에는 살충제와 제초제 등 유해화학물질이 들어 있었다는 증언이 나온 바 있다. 보고서에는 41구역으로부터 700미터 이내에 6개의 지하수 관정이 있고, 41구역이 지속적인 지하수 오염원으로 작용했다고 분석돼 있다. 지하수가 미국의 환경기준과 한국 환경기준치(먹는 물 기준)를 초과하는 수준으로 오염돼 있고, 이 지하수가 주변 우물을 오염시키고 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홍 의원은 “기지 인근 주민들은 올해 고엽제 문제가 불거져서 지하수 관정을 폐쇄하기 전까지 지하수를 사용해 왔다”며 “미군이 오염을 은폐했기 때문에 인근 주민들이 발암물질에 그대로 노출돼 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미군은 2004년 캠프캐럴 내 독신자사병(BEQ) 숙소지역에서 매립된 유해폐기물 구덩이를 확인하고 토양에서 다이옥신이 검출된 사실을 알면서도 이를 정부와 인근 주민에게 알리지 않았다”며 “한미 합동조사를 캠프캐럴 내 전체 기지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한미군 고엽제 등 환경범죄 진상규명과 원상회복 촉구 국민대책회의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지역주민들이 심각한 위험에 놓여 있다”며 “미군은 보유한 모든 조사보고서를 즉각 제출하고 포괄적 환경오염 조사와 위험도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