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임원들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과 잇따라 간담회를 가졌다.

한국노총 임원들은 이날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이들 의원과 신임 집행부 인사를 겸한 '노정 오찬 간담회'를 갖고, 현안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남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정부가 한국노총의 요구에 납득할 만한 수준의 대안을 제시하지 않는 한, 7. 11 총파업은 불가피하다"며 "정부의 대응 수준을 지켜본 뒤 현 정권과의 관계를 재설정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엔 국회 환노위 위원장인 민주당 유용태 의원을 비롯, 박인상 의원, 신계륜 의원, 이호웅 의원, 한명숙 의원 등이 참석했다.

단병호 위원장 등 민주노총 임원들도 이날 오후 6시 민주당 의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민주노총 임원들은 이 자리에서 △근로조건 후퇴 없는 주5일 근무제 도입 △비정규직 차별 철폐와 정규직화 △구조조정 중단과 노조 전임자 임금 등 노동현안 해결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민주노총과의 간담회에도 유용태 환노위 위원장 등 민주당 소속 의원 7명이 참석했다. 민주노총의 한 관계자는 "이날 간담회는 하반기 제도개선 투쟁을 앞두고 제도 개선과 정책 방향 등을 설명하기 위해 민주노총에서 제안해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임원들은 이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의원들과도 간담회를 가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