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최저임금 결정 시한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최저임금 현실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14면>

26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단체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민주당·민주노동당 의원들이 최저임금을 노동자 평균임금의 절반 수준으로 인상할 것을 촉구하는 거리 캠페인을 벌였다. 앞서 23일부터 거리농성에 돌입한 민주노총은 "최저임금은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명박 정부가 내세웠던 핵심 의제인 공정사회와도 부합하는 만큼 최저임금이 최소한 5천410원은 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노사 양측의 요구안은 간극이 크다. 노동계는 올해보다 25% 인상된 5천410원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경영계는 동결(4천320원)을 주장했다가 지난 24일 열린 제7차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에서 30원(0.7%) 인상된 시급 4천350원을 수정안으로 내놓았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사용자가 제시한 0.7% 인상안은 물가인상률조차 따라가지 못하는 마이너스 인상안"이라며 퇴장했다. 양대 노총은 공동성명을 내고 "고작 30원 인상안을 내놓으며 저잣거리 흥정하듯 하는 사용자측의 태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사용자들은 기업 간의 불공정으로 인한 피해를 저임금 노동자들에게 떠넘기려 한다"며 "공익위원들은 사용자들이 더 이상 노동자들을 우롱하는 태도를 취하지 못하도록 적극적인 역할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27일 박준성 최저임금위원장과의 면담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