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오는 29일 정리해고 문제로 갈등하고 있는 한진중공업 노사를 불러 청문회를 열기로 한 가운데 한국경총은 22일 성명을 내고 “사업장 노사 문제에 대한 정치권의 부적절한 개입은 노사자치를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반발했다.

경총은 “정치권이 한진중 문제에 개입하는 것은 노동계가 정치 이슈화로 기업을 압박하고 친노동계 정치인을 통해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의도를 비판 없이 수용한 것”이라며 “노사가 자율적으로 상생의 길을 모색할 수 있는 상황에서 정치권의 개입은 사태를 장기화하고, 어렵게 이어지고 있는 회생노력에 찬물을 끼얹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경총은 이어 “국회는 정부정책 집행 과정이 아닌 노사관계 등 개별기업의 내부 문제에 개입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업인의 국회 출석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며 “신중하지 못한 기업인 출석요구로 기업인들은 사업경영에 전력을 쏟지 못하게 되고, 국회에 불려왔다는 것 자체가 기업의 이미지에 타격을 주고 대외신인도를 떨어뜨린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 환노위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한진중공업 경영상 해고 및 노사관계 관련문제 해결을 위한 청문회 실시의 건’을 의결했다. 조남호 한진중 회장과 이재용 사장, 박유기 금속노조 위원장과 최우영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 사무장 등 4명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