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IT)분야는 일자리가 무궁무진하다. 2005년까지 23만7천명, 업계추산으로는 50만명의 신규인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정작 쓸 만한 인재는 없다”. 1백만 실업시대인 데도 일자리가 많은 IT분야는 구인난을 겪고있다.

업체에서 원하는 수준의 교육을 받은 사람을 구하기 어렵다. ㅋ코리아인사담당 관계자는 “문제는 우리사회의 인재 양성시스템이 잘못돼 있는 탓”이라고 지적했다.

◇인력수급 불균형 실태=정부는 실업난 해결의 돌파구로 오래 전부터 IT분야를 주목해왔다. 대학에다 전문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실직자 재취업지원 프로그램의 핵심으로 이 분야 교육에 역점을 둬왔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대학은 물론이고 재취업 위탁기관의 IT교육이 쓸모없다고 고개를 젓는다. 교실에서 배우는 기술과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의 수준차가 너무 커 업계에서 신입보다 경력사원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2월 ㄱ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양모씨(27)는 지난 1월 말 유명ㅅ교육기관에서 6개월짜리 ‘자바 개발자’ 과정을 수료했지만 아직까지 취업하지 못하고 있다. 양씨는 “업체마다 신입사원보다 실무경험이 풍부한경력사원을 선호하고 있다”며 “단순기능교육으로는 명함을 내밀기 어렵다”고 말했다.

최근 노동부의 정보통신분야 위탁교육기관을 수료한 취업 재수생 김모씨(28)도 “교육기관에서 배운 기술로는 업계의 요구에 맞추기 어렵다”고 고개를 흔들었다.

지난해 9월 한 조사에 따르면 IT인력 채용예정 기업의 79%가 경력자를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월 신입 및 경력사원 30명을 뽑은 쌍용정보통신의 채용담당자는“경력사원은 사내 집체교육기간 중 기본 인성교육만 받지만 신입사원의 경우 교육기간의 절반 정도를 기술교육에 할애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점과 대책=2005년까지 부족한 IT인력은 업계 추산으로 50여만명에달한다. IT분야는 기술교육을 잘만 시키면 1백만 실업자의 절반을 소화할수 있는 그야말로 ‘황금시장’이다.

그러나 정부의 이 분야 인력양성 대책은 실업해소에 초점이 맞춰진 데다내용 자체도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뒤늦게 지난달 청년실업난 해소를 위해 올해 2만명을 대상으로 IT교육을 시킨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취업실적이 우수한 31개 기관을 통해 1~6개월간 교육시켜 현업에 투입한다는 것이 골자다.

더구나 5년 안에 14만2천명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되는 IT전문인력의 부족은 심각한 상황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의 실업고에서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IT 정규교육기관에서 연간 배출되는 IT인력은 21만명에 달하지만 이 가운데85% 이상이 전문대 이하 수준인 일반인력이다.

대졸 전문인력의 경우도 기업의 수요에 턱없이 부족하고 특히 석·박사등 핵심인력의 부족현상은 말할 것도 없다.

이 연구원의 권남훈 연구위원은 “IT산업 중심으로 국가산업을 재편하는것은 바람직하다”고 전제하면서 “그러나 IT교육만 받으면 취업할 수 있다는 정부의 발상과 함께 교육을 민간기관에만 맡기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한국노동연구원 이병희 연구위원은 “실업대책의 일환으로 IT교육을 이끌어가는 것은 바람직한 IT인력 양성책이 아니다”라면서 “양적 확대와 병행해 수준별 교육과정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