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검찰이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에 대한 후원금을 제공한 혐의로 사무금융연맹 소속 노조들을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해 민주노총·민주노동당·진보신당은 2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정당에 대한 정치탄압을 중단하라”고 규탄했다.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은 이날 “역대 대통령들이 재벌로부터 천문학적인 돈을 뜯어가 정치하는 것을 막으려고 정치자금법과 선거법을 개정했던 것”이라며 “재벌 총수들은 여전히 권력자와 여당 실세들에게 돈을 주는데도 노동자들이 자발적으로 진보정당에 소액후원하는 것에 대해서만 정치적 수사와 탄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용건 사무금융연맹 위원장은 “소액 정치기부를 많이 하라는 정치자금법에 따라 기부행위에 참여했을 뿐인데 왜 압수수색과 조사를 당해야 하느냐”며 “대가성도 없고 조합원 본인 동의에 의한 기부에 대한 검찰의 폭압적 행위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진보정당 정치탄압 중단과 노조의 정치활동 전면 보장, 소액다수 후원제도 활성화 위한 정치자금법 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해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치자금법 위반건수 397건 중 116건이 한나라당과 연루된 것"이라며 "그럼에도 검찰은 민주노총·민주노동당·진보신당에 대해서만 내사에 착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4·27 재보선에서 이명박 정권의 노동탄압 정책에 성난 노동자들의 정치적 진출과 진보정당의 약진에 겁먹은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부터 국회에서 끊이지 않은 정치자금법 개정 논의의 핵심은 소액다수 정치자금 후원제도 활성화였음을 상기하라”며 “민주노총과 진보정당은 가능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 검찰의 정치탄압에 당당히 맞서 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