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금속노조가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유성기업에 대한 경찰력 투입을 강하게 비난했다. 민주당·금속노조·한진중지회는 2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정동영 민주당 의원은 이날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한진중공업과 쌍용차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역할을 해야 한다”며 “유성기업 경찰력 투입은 노동자의 단체행동권을 부정하는 것으로 이명박 정권의 본질을 다시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유기 금속노조 위원장은 “24일 유성기업 안에서 아산시장·민주당 의원·유성기업 지회장 등과 간담회를 갖고 교섭을 통해 최선을 다하자고 했다”며 “모두 대화로 해결하자고 호소하는데도 불과 3시간 만에 경찰력을 투입한 것은 누구를 위한 정권이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공동기자회견문을 통해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맞아 한진중·쌍용차 사태 등 노동현안에 대해 이 후보자의 입장과 대책을 확인하고자 했으나 증인·참고인 요청이 한나라당에 의해 철저히 묵살당했다”며 “게다가 인사청문회 이틀을 남긴 24일 유성기업에 대규모 경찰력을 투입해 폭력적으로 파업을 진압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직장폐쇄를 해제하고 교섭을 재개할 것을 지도해야 할 노동부가 완성차업체를 비롯한 재계의 요구에 따라 경찰력 투입에 앞장섰다”며 “노동자는 안중에도 없는 노동부와 정권은 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노총도 논평을 통해 “유성기업 사측이 주간연속 2교대제와 월급제 도입에 합의해 놓고도 이행하지 않고 노조가 쟁의행위를 결의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공격적 직장폐쇄를 단행했다”며 “정부는 경찰력부터 투입해 노동자를 연행한 반면 법을 어기고 노사자치를 파괴한 사측에는 침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노총은 “노동자들의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리행사를 경찰력으로 무참히 짓밟은 이명박 정권은 유성기업 노동자는 물론 대한민국 1천600만 노동자에게 사과하라”며 “공권력을 앞세워 강요하는 노사평화는 평화가 아니다”고 밝혔다.

사진=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