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지분 매매에 대한 하나금융과 론스타의 계약이 연장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매각반대 투쟁을 잠시 중단했던 금융노조 외환은행지부(위원장 김기철)는 다시 투쟁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하나금융과 론스타는 24일까지 시한인 외환은행 지분 매매계약을 연장하는 원칙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금융은 지난 12일 금융위원회가 론스타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와 외환은행 매각승인을 유보하기로 발표한 뒤 론스타측과 계약연장 여부를 협의해 왔다.
 
지난해 하나금융과 론스타가 체결한 지분 매매계약에 따라 24일이면 어느 한쪽이 계약 파기를 선언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양측은 적어도 이번주까지는 계약 파기선언을 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조만간 계약연장을 공식발표할 계획이다.

그러나 지분 매매대금 조정 등 계약연장 구체적인 조건을 놓고 양측 이견이 큰 것으로 알려져 계약 연장이 불투명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론스타측은 외환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현대건설 매각차익이 지분 매매계약을 맺었던 지난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크다는 점을 들어 큰 폭의 인수대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에 하나금융은 매각승인이 지연되면서 외환은행 주가가 하락한 이유를 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다음달 16일 유회원 론스타코리아 대표의 외환카드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서울고등법원의 파기환송심 첫 공판이 열리는 것도 계약연장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빠른 시일 안에 최종결론이 나지 않더라도 론스타의 대주주 적격성을 판단하는 데 일정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매각 무산가능성이 대두되면서 18일부터 금융위원회 앞 집회와 각 점포 선전전 등 매각반대 투쟁을 잠정 중단했던 외환은행지부는 23일부터 각 점포 앞 선전활동을 재개한다. 지부 관계자는 “하나금융과 론스타가 계약을 연장할 경우 투쟁수위를 더욱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