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구 청소대행업체들이 차량을 충분하게 구비하지 않아 환경미화원들이 개인차량을 사용해 생활쓰레기를 수집·운반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9일 민주연합노조(위원장 이광희)에 따르면 부산 남구의 청소대행업체들이 집 앞 쓰레기를 수거하는 데 회사차량이 아닌 환경미화원 개인차량을 사용하고 있다. 노조에서 파악한 바에 따르면 보수산업에서는 총 32대(1톤 트럭)의 환경미화원 개인차량이 쓰레기 수거에 사용되고 있다. 업체는 개인차량을 이용하는 대신 월 26만원 상당의 유류비를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대행업체인 우성물산도 비슷한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폐기물처리업자는 지정차량 이외의 차량으로 쓰레기를 수집·운반하는 업무를 할 수 없다. 이를 어기면 허가 취소나 6개월 이내의 영업정지·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게 돼 있다.

노조는 3월 이와 관련해 부산 남구청에 조치를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에 남구청은 “현황을 파악해 지도점검하고 미이행시 행정조치하겠다”고 답변했으나 이날 현재까지 환경미화원들은 개인차량을 이용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보수산업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을 위해 등록된 차량과 인원을 사용해 사업장 폐기물을 수집·운반해 이득을 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용희 노조 조직국장은 “사업장폐기물의 경우 다른 지방에서는 대행업체가 수거하지 않는데 부산 남구에서는 구청과 계약돼 있는 인건비와 차량을 이용해 사업장 폐기물까지 수거하고 있다”며 “이런 방식으로 보수산업이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년간 부당하게 취득한 이익만 13억8천만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노조의 문제제기에 대해 부산 남구청 관계자는 “현재 관련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노조는 20일 오전 부산 남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업체 불법행위 감독을 촉구하는 한편, 주민감사청구 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