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노동위원회 근로자위원(민주노총 추천)들이 18일 오후 한진중공업 노동자들이 신청한 부당해고 구제신청 기각결정과 관련해 부산지노위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한진중공업 노동자 25명도 이날 서울 영등포구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18일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에 따르면 부산지노위의 근로자위원 23명은 이날 부산 금정구 지노위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근로자위원들은 지노위원장 사퇴와 경찰력 동원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추천 근로자위원들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사퇴의사를 밝힌 바 있다.

근로자위원들이 농성에 돌입한 것은 한진중공업의 대규모 정리해고 사건 때문이다. 해고된 한진중공업 노동자들이 낸 부당해고 구제신청에 대해 부산지노위는 6일 기각 결정을 내렸다. 근로자위원들은 지노위원장이 회사측 입장만 대변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특히 심리가 있던 날 심판회의장에 사복경찰들이 동원된 것에 대해 근로자위원들은 "경찰력을 동원한 협박"이라고 주장했다. 부산본부 관계자는 “배석도 부산지노위원장이 사퇴할 때까지 노동자위원들이 회의일정을 거부하고 농성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 조합원 25명은 이날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농성자들은 정치권이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철회를 위해 적극 행동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농성은 26일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인사청문회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지회는 “한진중공업이 단체협약에 명시돼 있는 연장근로수당·상여금 지급을 중지하고, 1천여명을 강제로 희망퇴직시킨 것도 모자라 170명을 정리해고했다”며 “잘못된 경영으로 국내조선소와 노동자들을 무참히 짓밟은 조남호 회장을 조사해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