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노동기구(ILO)가 "경제위기 이후 고용차별이 더 확대됐다"고 우려했다.
ILO는 16일 ‘고용평등에 관한 2011 글로벌 리포트’를 통해 “각국에서 차별금지와 관련한 법률의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진전이 있었지만 세계 경제위기가 이주노동자와 같은 특정그룹에 대한 차별을 불렀다”고 주장했다. ILO는 “(경제위기 국면에서) 차별이 광범위해지고 규제되기보다 예외적으로 인정되고 있다”며 “경제위기 동안 반차별 정책과 비숙련(수습) 노동자의 권리가 후순위로 밀리고 있다”고 경고했다.

노동행정과 감독 분야에서 긴축정책을 펴고, 예산을 삭감하고, 반차별이나 평등을 다루는 기관에 투자하지 않아 이들 기관의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비판이 뒤를 이었다. ILO는 “직장에서 새로운 차별 유형이 늘어나고 있다”며 종류를 나열했다. 먼저 양성 평등과 관련한 정책이 수없이 도입됐지만 여성이 남성에 비해 70~90%에 불과한 임금을 받고, 임신과 출산 관련 차별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 직장내 성희롱 문제와 여전한 인종차별, 이주노동자에 대한 차별, 장애인 차별 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주노동자의 경우 일자리 접근 자체가 어렵고, 사회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제기됐다. 연령차별과 관련해 ILO는 "유럽노조 설문조사 결과 64%에 달하는 응답자가 경제위기로 연령차별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했다"는 점을 부각했다. 일부 선진국에서 흡연과 비만 때문에 차별이 발생하고 있다는 내용도 짚었다.

후안 소마비아 ILO 사무총장은 “경기침체 시기는 직장이나 사회에서 차별이 더욱 광범위하게 퍼진다”며 “(침체가) 수십 년 동안 고통스럽게 이룬 업적을 위협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고용이나 직업에서 차별하지 않는 것은 지속가능하고 균형 잡힌 성장, 좀 더 공정한 사회를 위한 일자리 정책에서 매우 중요한 기초”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