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는 올해 경기 침체로 기업의 지불능력은떨어지는 반면 물가상승으로 근로자들의 생계비 요구는 커질 것으로 보고 노사신뢰구축을 위해 일선 사업장에 경영정보의 투명한 공개와 노사대화 활성화를 적극 권고키로 했다.

노동부는 13일 각 지방노동관서에 ▲노사간 경영정보의 투명한 공유 ▲임금구성체계의 단순화 등 임금체계 개선 ▲연봉제. 성과배분제 도입 및 제도운영 과정에 대한 근로자의 참여 ▲불합리한 임금격차 완화 및 임시 임용근로자의 법정근로조건 보호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01년도 임금교섭 권고방향'을 시달했다.

이에 따르면 노동부는 우선적으로 노사협의회를 통해 기업의 경영현황을 근로자들에게 적극 설명하고 경영평가회의 등에도 근로자를 참여시켜 노사신뢰를 조성하는데 역점을 두기로 했다.

이와함께 임금구성체계가 지나치게 복잡해 원만한 임금교섭을 저해한다는 지적에 따라 각종 수당을 통폐합하고 기본급이나 정액급여의 비중을 확대하는 등 임금구성을 단순화 하도록 유도키로 했다.

노동부는 또한 연봉제가 임금 삭감이나 해고 등의 수단으로 활용된다는 노동계의 우려를 감안, 충분한 노사협의를 거쳐 연봉제를 도입하고 제도 운영 과정에 근로자들을 참여시키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노동부는 올해 노사관계에 영향을 미칠 주요 요인으로 공공부문의 민영화, 금융. 기업의 구조조정, 근로시간 단축문제, 비정규직 근로자 보호문제, 임금제도 변경 등을 꼽고, 경쟁력없는 기업의 퇴출 지속, 고용안정 필요성 증대 등으로 산업현장의 노사협력 분위기도 점차 확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