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위원회가 조정성립률 끌어올리기에 나섰다. 올해 3월 조정성립률은 67.9%로 지난해보다 7.8%포인트 하락했다.<본지 4월26일자 9면 참조>

중앙노동위원회(위원장 정종수)는 28일 전국지방노동위원회 조정과장 회의를 열어 조정역량 결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12개 지노위별로 각 지역의 노사관계 특성이나 여건을 종합해 마련한 지역맞춤형 조정서비스 방안이 발표됐다.

서울지노위는 1사건 공동 담당제를 운영하고, 중점 지원대상 사업장의 선정·관리를 내실화하겠다는 대책을 내놓았다. 공동담당제를 통해 조사관끼리 접수된 사건을 놓고 내부토론을 벌이고, 주요 쟁점이나 노사관계 동향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공공기관이나 조정신청을 반복하고, 신규노조나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기업을 노사관계 취약사업장으로 선정해 상시적 대화채널을 만들겠다는 것도 대책에 포함됐다. 부산지노위는 찾아가는 조정회의실 설치를, 경남지노위는 원거리사업장에 대한 현장 조정회의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중노위는 "주요 사업장을 통합관리해 분쟁해결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노사단체나 유관기관과 상시적 정보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중점 지원사업장에 대해 노사관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내용이다. 올해 7월부터 시행되는 사업장 단위 복수노조와 관련해 정종수 위원장은 “업무여건이 변화하고 노사관계에서 노동위원회의 비중과 역할이 확대될 것”이라며 “새 제도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중노위에 따르면 올해 3월까지 116건의 쟁의조정 신청이 접수됐고, 그중 92건이 처리됐다. 55건은 노사가 합의하거나 조정안을 수락했고, 26건은 반대로 거부되거나 조정이 중지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