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 수가 100여만명에 이르는 고실업시대를 맞아, 전문적인 지식으로 이들의취업을 적극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직업상담사'들이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 부족등으로 대부분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직업상담사 제도는 구제금융 이후 정부가실직자나 청소년 등에 대한 직업상담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신설한국가기술자격증제도로 애초 의도와 달리 유명무실한 실정이다.

◇실태= 서울에 사는 어아무개(40)씨의 경우 100대 1이 넘는 경쟁을 뚫고첫회에 직업상담사 자격을 얻었으나 일을 얻지 못해 현재 자원봉사활동을 하고있다. 장아무개(28)씨도 노동부 직업상담원 시험에 응시했으나 뽑히지 못하자직업상담사의 길을 포기하고 현재 공인중개사 자격증으로 관련 회사 취업했다.

현재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갖고 있는 사람은 2241명으로, 이 가운데200여명만이 노동부 산하 지방관서의 직업상담원으로 취업해서 일하고 있을 뿐나머지 2천여명은 관련 일자리를 얻지 못해 다른 직종에서 일하거나아이러니하게도 `실업상태'이다.

◇푸대접 받는 직업상담사=지난해 7월 경기도 안산시가 취업정보센터에직업상담사를 계약직으로 채용한 적이 있으나 올해 1월 `규정에 없다'는 이유로계약을 해지하고 공공근로형식으로 바꿨다. 다른 지방자치단체도 마찬가지 이유로직업상담사들이 꼭 필요한 곳에 이들을 고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직업상담사를 공공근로사업 차원에서 취업시키고 있으나하루 2만1천~3만2천원을 받는 등 낮은 일당과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없는조건이어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 대책=직업상담사협회(회장 박수영)와 관련 전문가들은 “정부가 취업난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자격증제도를 시행하고도 이를 활용하지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선 각 지방자치단체에 있는 취업정보은행이나취업정보센터 등에서 직업상담사들을 적극 활용하는 게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주장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경우에는 자활지원센터내 직업상담사 전담배치하거나교육인적자원부에서 이들을 체계적 진로상담 지도를 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사회에 나와 갱생을 걸을 수 있도록 교도소 안에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는 것도방안도 있다.

◇직업상담사란= 취업·전직희망자에게 직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해주는전문 자격제도이다. 애초 정부와 관련기관은 직업상담사를 미래의 유망직종으로크게 홍보하면서 지난해 3월 첫시험에는 무려 2만7천여명이 몰려 이중 224명만이합격했고, 지난해 9월의 시험에선 7853명이 응시해 2017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