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올해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선정됐다. 노동건강연대·민주노총·한국노총·민주노동당(홍희덕 의원)·진보신당과 <매일노동뉴스>가 참여하는 '산재사망 대책 마련을 위한 공동캠페인단'은 25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에서 '2011 최악의 살인기업 선정식'을 갖고 대우건설에 최악의 살인기업상을 수여했다.

20명의 노동자가 숨진 4대강 공사 책임자인 이명박 대통령은 특별상에 선정됐다. 이는 산재사망률이 가장 높은 건설업 평균보다 무려 3.7배나 높은 것이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해 대우건설에서는 하청업체 산재사고를 포함해 13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현대건설(주)에서 발생한 사망자가 11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그 밖에 GS건설(9명)·포스코건설(8명)·대림건설(7명)이 뒤를 이었다. 5위까지 모두 건설사가 차지한 것이다. 제조업 부문에서는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제철(5명 사망)이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삼호조선과 동국제강에서 4명이 숨졌다.

이들은 “산재 사망 노동자수 산출근거는 노동부가 지난해 한 해 동안 집계한 사업장별 산재보험 적용 사망건수를 기반으로 하청기업 산재 사망을 원청기업에 집계해 재가공한 것”이라고 밝혔다. 강문대 노동건강연대 공동대표는 "대우건설은 최근 국책사업인 소사~원시 복선전철 사업 입찰에서 순위조작 사실이 드러났고 장수만 방위사업청장이 대우건설 고위 임원에게서 상품권을 건네받아 논란이 되는 등 계속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며 “노동자 생명과 안전에 무감한 기업이 사회적 책임에도 무감하다는 사실을 증명해 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대우건설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집계한 산재통계와 다르다고 반박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노동계가 발표한 사망자 중에는 대우건설과 무관한 하청업체 대표 등이 포함돼 있다"며 "자체적으로 집계한 지난해 사망자는 9명으로, 이번 노동단체들의 순위 발표는 잘못된 수치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