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가 19일부터 이틀 동안 ‘유엔인권조약기구시스템 강화를 위한 국제시민사회 컨설테이션’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내 인권·사회단체들은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인권위가 국가인권기구 간 국제조정회의(ICC)의 한국 인권위 등급심사를 앞두고 행사를 급조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컨설테이션은 한국국제교류재단과 공동으로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다. 2009년 유엔인권최고대표가 유엔인권조약기구 강화를 위한 검토계획을 유엔총회 등에 보고한 뒤 후속조치로 열리는 컨설테이션은 아일랜드의 더블린을 비롯해 지난해까지 3곳에서 열렸다. 인권위는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UNOHCHR)의 요청에 따라 올해 회의를 우리나라에서 개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컨설테이션에는 국내외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조약기구 위원, UNOHCHR 관계자 등 23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그러나 국제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수렴을 목적으로 한다는 컨설테이션 위상에 맞지 않게 우리나라 시민·사회단체 대표는 단 2명만 참석할 예정이다. 인권위는 지난달 28일 7개 단체에 참가를 요청했지만 5개 단체가 거부하고 대한변호사협회와 (사)아시아인권센터만 참석에 동의했다.

국내 인권·사회단체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인권위의 고압적인 자세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28일 전국의 56개 인권단체는 컨설테이션 참가 거부의사를 밝히면서 “이번 회의의 주된 의제는 국제인권조약기구 강화를 위해 국제시민단체와 어떻게 협의할 것인가를 의논하는 것”이라며 “인권위는 시민·사회단체와 사전 협의도 없이 본행사를 준비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인권위가 다음달 ICC의 한국 인권위 등급 심사를 앞두고 그동안 추락된 인권위의 국내외적 위신을 높이려는 의도로 급박하게 이런 행사를 기획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