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한나라당이 국회에서 KBS 수신료 인상안 처리일정에 합의한 것과 관련해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 등 언론·시민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10일 미디어행동에 따르면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김재윤 민주당 간사와 한선교 한나라당 간사는 지난 8일 KBS 수신료 인상안 처리 일정에 합의했다. 국회 문방위는 18일 공청회를 열고, 19일 법안심사소위에서 현행 2천500원인 수신료를 3천500원으로 올리는 안을 논의한다.

미디어행동은 성명을 내고 “민주당이 수신료 국회처리 일정에 동의했다는 건 재보궐 선거에서 수신료 문제를 다룰 수밖에 없음을 의미한다”며 “한나라당에 대한 민주당의 정치적 굴복이자 시민사회에 대한 민주당의 배신"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계속 한나라당과 함께 수신료 인상에 동참하는 흐름을 보인다면 손학규·최문순 후보에 대한 낙선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행동은 "시민사회는 문방위 공청회뿐 아니라 법안심사와 문방위 논의를 거부할 것”이라며 “수신료 인상 반대 서명에 6만명이 응한 것은 공영방송 KBS의 개혁 없는 수신료 인상을 허락하지 않겠다는 것이 국민여론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미디어행동은 문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에게 KBS 수신료 인상에 대한 입장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미디어행동과 조중동방송 퇴출 무한행동 등 언론·시민단체들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신료 인상안 처리 일정에 합의한 민주당을 규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