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5회 신문의 날(7일)을 맞아 언론노조와 기자협회·민주당 문방위원들이 신문 위기극복을 위한 근본적인 신문지원정책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금 신문은 산업과 저널리즘의 위기라는 복합적인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미디어 다양성을 위축시키고 여론 다양성을 훼손하고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알권리와 민주적 여론형성을 위협하며 국가 경쟁력과 민주주의 실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서구 선진국들은 신문의 위기극복을 국가 어젠다로 설정해 국가 차원의 광범위한 신문산업 지원정책을 실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프랑스의 경우 2009년 인쇄신문에 대한 정부의 직간접 지원액이 총 10억3천600만유로(1조6천70여억원)에 이른다”며 “지원방식도 부가가치세 감면과 직업세 면제 등 간접지원부터 인쇄 현대화·디지털온라인 신문서비스 개발지원과 같은 직접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고 소개했다.

우리나라는 2009년 신문산업 지원을 위해 신문법 개정안과 소득세법 개정안 등이 제기됐지만 종합편성채널 도입 강행 이후 신문지원정책이 중단된 상태다.

이들은 “거대 보수신문사 중심의 종합편성채널이 출범하고 직접 광고판매에 나서거나 완전경쟁체제가 될 경우 신문산업은 결정타를 맞게 될 것”이라며 “2009년 제안된 각종 법안의 제·개정 등 근본적인 신문지원정책이 실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우장균 기자협회 회장, 김재윤·전병헌 민주당 문방위원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