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3곳 중 1곳은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대기업 납품단가에 반영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와대가 주도하고 있는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에 대해 대기업의 89%가 기업자율을 외친 반면 중소기업은 67%가 제도개선을 요구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27일 대기업 100곳과 협력관계에 있는 중소기업 200곳을 대상으로 벌인 ‘동반성장 관련 애로와 개선과제에 대한 기업의견’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전화와 팩스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34.3%는 "납품단가 때문에 애로를 겪는다"고 응답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납품단가 조정을 동반성장 정책 수립 1순위로 꼽았다. 대기업의 74%, 중소기업의 80%가 이 항목을 선택했다.

하지만 납품단가 인상 방식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대기업은 절반 이상인 52%가 "모기업과 협력업체 간 인상협상을 벌이는 현행방식을 유지해야 한다"고 답했지만, 중소기업은 "새로운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37%)는 의견을 냈다. 중소기업 중에서도 33.5%는 "현행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지만, 29.5%는 "법으로 강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어떤 방식이든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중소기업이 66.5%에 달하는 셈이다.

대기업은 법률로 강제하는 방식에 5%만 호응했다. 동반성장 추진성과 공표 범위에 대해서도 대기업의 68%가 "실적이 우수한 기업만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중소기업은 58.5%가 "평가대상 기업 모두를 공표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구두발주 및 서면계약 거부(97.6%)·기술 탈취(95.7%)·납품대금 부당감액(89.5%)·장기어음 결제(85.9%) 등의 항목은 문제가 없거나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모기업 구매담당자의 고압적 태도나 납기·물량 등 계약조건 변경, 최저가 낙찰제 문제가 개선됐다는 응답도 85%를 넘었다.

대한상의는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올 들어 모기업과의 동반성장 추진에서 성과가 있었다”고 해석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85%는 "기술지원이나 경영자문에서 대기업의 변화가 없었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