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가 비상임 이사를 선출하는 주주총회를 앞두고 술렁이고 있다. 비상임 이사 5명이 이미 내정됐고, 한나라당 당직자로 활동했던 인사를 포함해 상당수가 낙하산 인사라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23일 공공노조 한국가스공사지부(지부장 최준식)에 따르면 공사는 29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비상임 이사 5명과 감사위원 2명, 상임이사 3명을 선임한다. 논란이 되는 것은 비상임 이사다. 현재 주주총회에 추천된 비상임 이사는 공사 임원추천위원회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친 10명이다. 임원추천위원회는 3배수를 선정해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제출하고, 운영위는 2배수로 압축해 주주총회에 부의한다.

지부는 이 중 한나라당 국책자문위원과 자유총연맹 부총재를 지낸 A씨를 비롯해 5명이 이미 내정됐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은평구에서 구의원과 시의원을 지낸 인사, 한나라당과 정책연대를 맺었던 한국노총의 간부, 정치권을 기웃거리던 공기업 퇴직간부”라고 지목했다. 이어 “국가 에너지와 천연가스 산업의 바람직한 발전을 담보할 역량도 의지도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사진 구성과 관련한 가스공사의 수난은 계속되고 있다. 지부에 따르면 2005년 이사회가 통과시켜 해임을 결의한 전 이사장이 2009년 대법원에서 해임무효 판결을 받았다. 최근에는 한나라당 당직자 출신이면서 대선 당시 선진국민연대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는 비상임 이사가 가스공사가 발주한 공사에 입찰했다가 논란이 일자 뒤늦게 이사직을 사퇴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