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양성윤)가 '노동조합 관련 해직 및 징계 처분을 받은 공무원의 복권에 관한 특별법'(해직공무원 복권 특별법) 국회 통과를 위해 최근 서명운동을 벌여 여·야 국회의원 80명의 동의를 받았다. 특별법은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 9개월째 계류돼 있는데, 이번 임시국회에서 재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공무원노조는 2일 "지난해 말부터 해직공무원 복권 특별법 국회 통과를 위해 서명운동을 벌인 결과, 법안 발의자 50명을 포함해 여·야 국회의원 80명의 동의를 얻었다"고 밝혔다. 특별법은 민주당·민주노동당·진보신당·창조한국당 등 야4당 의원 50명이 2009년 12월 공동발의된 것이다.

공무원노조는 지난해 말부터 여·야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지지 서명운동을 벌이면서 국회의원 30명의 추가 동의를 얻었다. 여당인 한나라당에서도 유정현(서울 중랑구갑)·김정권(김해시갑)·이군현(통영시 고성군) 의원 등 7명이 지지서명을 했다.

특히 국회 행안위 위원 23명 중 절반 가량인 12명이 지지서명에 동참해 해당 상임위에서 법안 재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김상호 노조 희생자원상복직투쟁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해 6월 행안위에서 한 차례 논의가 이뤄진 뒤 재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최근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방문했는데, 임시국회(행안위 법안심사소위)에서 법안을 논의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밝혔다.

공무원노조는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자치단체장과 조합원·시민단체로까지 서명운동을 확대하고 있다. 이날 현재 19명의 지자체장과 295명의 기초자치단체 의원·34명의 광역자치단체 의원이 지지서명에 동참했다. 또 조합원 5만5천여명과 1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해직공무원 복권 특별법 국회 통과를 지지한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노조는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