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연대가 공동투쟁을 위한 기반 다지기에 본격 돌입한다. 연맹을 이어 주는 끈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재개정이다.

1일 제조연대에 따르면 금속노련은 최근 중앙위원회를 열어 투쟁계획을 확정했고, 제조연대 소속 연맹들도 속속 사업계획과 투쟁계획을 확정하고 있다. 제조연대에는 금속노련을 비롯해 화학노련·섬유유통노련·식품노련·출판노련·고무노련이 참여하고 있다.

금속노련은 지난달 23일 중앙위원회에서 복수노조 대응 TF팀을 구성하기로 하고, ‘복수노조 시대, 노동자의 반격을 시작하자’는 제목의 임금단체협약 지침을 확정했다. 금속노련은 지침에서 "올해 노조법 전면 재개정 투쟁과 생활임금 확보, 미조직 노동자 조직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수노조 대응 TF팀은 20명으로 구성되며, 3월과 4월 워크숍을 통해 금속노련의 대응지침을 만든다.
 
임금인상 요구안의 경우 표준생계비의 71% 수준 확보를 목표로 기본급 대비 9.9%를 기본으로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제도 시행으로 축소된 노조 전임자 활동비를 충당할 수 있도록 추가 인상을 요구하기로 했다.

다른 제조연대 소속 연맹들도 관련 회의 일정을 내놓고 있다. 화학노련은 3일 중앙위원과 업종분과회장 연석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에서 임금인상 요구안과 임단협 지침 설명회 계획, 투쟁상황실 구성을 논의할 예정이다. 식품노련은 3일부터 이틀간 의장단과 본부장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연다. 역시 올해 임단협 방침을 포함한 사업계획안이 주된 안건으로 올라와 있다.

제조연대 소속 연맹들이 3월과 4월에 공동으로 대규모 교섭위원교육을 실시하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1차는 이달 14일, 2차는 23일, 3차는 다음달 13일 시작된다. 교육은 2박3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