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국·과장급 간부 공무원을 중심으로 '매몰지 사후관리 자자체 지원전담반'을 구성해 구제역 감염 가축 매몰지에 대한 효율적인 사후관리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 구제역 방역 일선 공무원들의 사기진작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행안부는 지난 25일 "이종배 차관보를 총괄반장으로 주요 국·과장 60여명이 지방자치단체 한두 곳씩 맡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전담반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지원전담반 운영을 통해 정부와 지자체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매몰지 사후관리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이와 함께 구제역 방역 현장에서 일하는 공무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시간외수당 인정범위를 확대하고, 공가·특별휴가 사용 등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연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구제역 현장 근무자에게 5일 이내의 공가를 보장하고 비상근무자에 대해서는 시간외수당 인정시간을 1일 4시간에서 8시간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공노총은 24일 오전 행정안전부를 방문해 구제역 피해농가와 방역 과정에서 다치거나 숨진 공무원에 대한 피해보상책 마련을 요구했다. 공무원노조도 같은날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순직 공무원 추모대회를 열고 피해보상과 재발 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