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자총협회는 올해 임금인상률을 3.5% 범위 내에서 조정하라고 27일 회원사에 권고했다. 단, 임금이 높은 대기업은 임금인상을 최소화해 그 재원으로 협력업체 등 중소기업의 근로환경 개선을 지원하라고 주문했다.

경총은 이날 ‘2011년 임금조정 권고안’을 발표하고 4천여 회원사에 이를 권고했다. 경총은 “과도한 임금인상은 물가상승을 압박하는 요인이 되고, 근로자의 실질소득과 기업경쟁력을 동반하락시키는 악순환을 형성한다”며 “기업의 경쟁력과 근로자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임금안정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경총은 이어 “기업규모 간 임금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대기업은 임금인상을 최소화하고, 그 재원을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경총은 임금체계 개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경총은 “생산성과 무관하게 집단적·획일적으로 임금이 인상되는 연공급 임금체계는 임금경쟁력을 저하하고, 노사갈등을 늘리고, 중고령자의 고용불안을 심화한다”며 “노사 간 교섭에 의한 획일적 임금조정의 비중을 축소하고, 성과배분 활성화를 통한 사후적 임금결정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총은 이어 “2000년대 들어 최저임금이 급격하게 높아져 영세·한계기업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근로자의 고용불안이 심화되는 등 부작용이 커졌다”며 “적정 최저임금 수준을 유지하고, 무리하게 개정된 최저임금법을 재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노총은 올해 임금인상 요구율을 9.4%+α로 결정한 바 있다. 현재 표준생계비의 75% 수준까지 근로소득을 충족시키기 위해 최소한 9.4%는 인상돼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3월 초 업종별 임금인상 요구율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