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가 "18대 국회에서 개헌논의는 없다"고 못 박았다. 박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 교섭단체대표연설에서 “민생대란을 방치한 개헌논란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며 “개헌은 이미 실기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개헌은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만의 잔치일 뿐 국민은 관심이 없다”며 “18대 국회에서 개헌이 논의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며 진정성도 실현가능성도 없는 개헌논의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보편적 복지 실천도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의 보편적 복지는 성장과 복지가 선순환하고 자유와 인권이 보장되는 ‘창조형 복지국가’를 지향한다”며 “예산상 불가능하다고 하지만 실현가능한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보편적 복지를 위한 재원대책으로는 4대강 사업 중단과 부자감세 철회를 꼽았다. 박 원내대표는 “보편적 복지를 국정 1순위로 확정하고 4대강 사업만 하지 않아도 소요재정의 반이 해결된다”며 “부자감세만 철회해도 매년 20조원의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구제역에 대한 국정조사 의지도 밝혔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은 구제역과 전셋값 상승, 청년실업 등 총체적 실정으로 고통 받는 국민에게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며 “구제역 책임자를 문책하고 구제역에 대한 국정조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박 원내대표의 보편적 복지 주장을 "공약(空約)"이라고 일축했다. 한나라당은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무차별 복지가 현실적이지 않다고 밝히고 있다”며 “내년 예산에 편성되지도 않은 4대강 예산과 감세하지도 않은 감세 철회를 운운하며 내용 없는 무차별 무상복지를 남발하는 것은 공약(空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