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진표 시대정신 이사의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내정 소식에 인권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홍 이사는 한나라당의 추천을 받았는데, 18일 본회의에서 인준될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88개 인권·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국가인권위 제자리 찾기 공동행동’은 17일 공동성명을 통해 “한나라당과 국회는 선출 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후보자를 새로 선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동행동은 “홍진표씨의 임명은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인권위법에서 정한 △인권 문제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인권의 보장과 향상을 위한 업무의 공정하고 독립적인 수행이라는 인권위원 자격조건에 미달한다는 것이다.

공동행동은 홍 이사에 대해 “인권에 대한 지식과 경험도 없고, 오히려 반인권적인 입장을 천명해 온 사람”이라며 “인권위의 역할을 왜곡하고 인권의 정치수단화를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인권위에 대한 평가와 촛불시위, 전교조 명단공개 등에 대한 그간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인권단체에 따르면 홍 이사는 촛불시위에 대해 “거짓과 광기의 100일”이라고 했고, 전교조 명단 공개를 주도했던 조전혁 한나라당 의원의 대책위에 참가하기도 했다.
 
공동행동은 홍 이사가 2007년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을 지지했고,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 물망에 올랐다는 점을 들어 "독립적이고 공정한 인권위 업무 수행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적이고 공개적인 절차에 따라 인권위원으로 적합한 후보를 다시 선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