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실제 임금인상률이 6.7%-7.4%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7일 한국노동연구원 강순희 동향분석실장은 '2001년 임금교섭 쟁점과 과제 토론회'에서 "올해 적정 임금인상률은 5.6-6.1%로 추정되나 실제 임금인상률은 이보다 1%정도 높게 나타날 전망"이라고 밝혔다. 특히 '기타 공공사회 및 개인서비스업'(8.7%), '운수·창고 및 통신업'(7.9%), '금융 및 보험업(7.4%)' 등이 임금인상률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고, 광업(1.9%), 농림어업(3.4%), 건설업(4.2%) 등은 낮을 것으로 추정했다.

또 강 실장은 "경제성장률이 4-5%대로 예년에 비해 크게 낮아지고 실업률은 작년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임금인상 압력이 예년보다 약해질 것"이라며 올해 임금교섭을 둘러싼 갈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재작년과 작년에 안정됐던 물가가 올해 3% 이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고용조정과 근로시간단축 등 제도개선을 둘러싼 노사간의 갈등이 임금교섭과 맞물릴 수 있어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올해는 임금수준을 둘러싼 쟁점이 크게 불거지기 보다는 연봉제 도입 등 임금체계와 관련한 쟁점이 임금교섭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한국노총 이정식 대외협력본부장, 민주노총 주진우 정책국장, 경총, 김정태 조사부장 등이 지정토론자로 참석했다. 기존에 밝힌 바대로 경총은 올해의 적정 임금인상률을 3.5%로 제시했고 노동계의 경우 한국노총이 12%, 민주노총이 12.7%의 인상률을 각각 요구해 큰 차이를 나타냈다. "현재의 경제여건을 감안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경영계와 "물가상승 등을 감안한 적정한 요구수준"이라는 노동계간의 줄다리기가 팽팽한 것이다. 이와 함께 공공부문 노조들 역시 공공연맹이 12%, 정투노련이 13.7% 요구안을 확정하고 있어 정부와의 대립이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강 실장은 "노사간의 격차는 작년과 비슷한 8.9%로 나타나고 있어 이것이 예년과 다른 부담으로 작용하진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