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가 사회부 노동국에서 부로 승격한 지 29년 만인 올해 7월5일 고용노동부로 재출범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뒤 심각해진 고용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반영됐다. 고용노동부는 ‘시장·수요자 중심의 고용정책’을 표방했다.
지방노동청도 지방고용노동청으로 이름을 바꿨고, 전국 81개의 종합고용지원센터·고용지원센터는 고용센터로 간판을 바꿔 달았다. 고용정책을 담당하는 부서도 대폭 강화됐다.

고용노동부는 각종 고용지원사업을 통합·손질했고, 각 부처가 따로 추진해 왔던 재정지원 일자리를 고용노동부가 총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고용노동부가 우리나라의 고용정책을 총괄하겠다는 첫 번째 작품이 10월에 발표된 국가고용전략이었다.

그러나 국가고용전략은 발표되자 마자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기존 대책을 재탕 삼탕한 데다 기간제나 파견노동만 확대하려 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고용노동부는 “각 부처의 고용정책을 주도적으로 수렴해 발표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나 경제부처나 교육과학기술부 등 이른바 힘 있는 부처 사이에서 여전히 주도권을 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고용노동부로 이름을 바꾸면서 '약칭'을 놓고 해프닝도 있었다. 고용노동부는 '노동부'가 아니라 '고용부'로 불리기를 원했다. 반면에 노동계는 “노동을 폄하하고 노동에 대한 편견이 반영된 결과”라고 반발했다. 민주노총은 “이명박 정부하에서 노동자는 고된 노동을 참거나 저항할 수밖에 없다”며 ‘고된 노동’을 의미하는 "고노부"라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