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내년 예산안 강행처리 수순을 밟고 있다. 야당은 실력저지 의사를 밝히는 한편 12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7일 국회에 따르면 이주영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지난 6일 예결위 계수조정소위의 심사기일을 7일 밤 11시로 지정하고, 이날 자정에 전체회의를 소집했다. 계수조정소위가 밤 11시까지 결론을 내리지 못할 경우 한나라당 단독으로 예결위 전체회의를 열어 예산안을 의결하겠다는 뜻이다.

야당은 반발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에서 “드디어 비상상황이 시작됐다”며 “결연한 자세로 막을 것은 막겠다는 의지를 보여 주겠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어차피 법정기일은 지난 것이고, 임시국회를 소집하는 것이 큰 문제가 되는 것도 아니다”며 임시국회 소집을 촉구했다.

야5당은 이날 오후 12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10일 본회의에서는 서해 5도 지원 특별법안과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안 등 민생법안, 2011년도 예산안 안건을 처리하자고 제안했다.

민주당 예결위원들은 실력저지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예결위원들은 성명을 통해 “심사기일 지정은 한나라당의 작전”이라며 “앞으로 발생하는 모든 불행한 사태에 대한 책임은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310조원에 육박하는 국가예산을 심사하기 위해서는 예결소위 활동에 최소한 열흘은 필요하다”며 “7일 밤 11시까지 해 달라는 것은 정부안을 그대로 처리하겠다는 강압”이라고 비판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도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밤 안으로 모든 논의를 마치려고 하는 한나라당은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가 없다”며 “4대강 예산이 전액 삭감되도록 국민의 뜻을 모아 엄중하고 철저하게 심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