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유통업체의 불공정 행위로 식품제조업체들이 한 해 약 2조원의 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식품산업노련(위원장 백영길)은 2일 '유통업체 불공정 행위 근절을 위한 노사협력 과제 연구 최종 보고서'를 통해 "102개 식품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업체당 납품단가를 평균 10.2% 낮춰 대형 유통업체와 거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납품단가 인하로 인한 매출 감소액은 1년에 1조3천669억원에 달했다. 국내 식품제조업체 출하액의 4.69%에 달한다. 대형 유통업체의 마케팅 비용 전가로 인한 비용 증가도 전체 매출액의 1.69%에 해당하는 4천937억원에 이르렀다. 이 같은 불공정 행위로 인한 매출 감소와 마케팅 비용 증가에 따른 피해규모는 연간 1조8천606억원으로 매출액의 6.38%에 달했다.

업체들은 불공정 거래 유형으로 △납품단가 인하 요구(21%) △PB(Private Brand 자체브랜드)상품 강요(14%) △마케팅 비용 전가(14%) △부당 반품(7%) 등을 꼽았다. 식품제조업체의 수익성 악화는 일하는 노동자들의 처우 악화로 이어졌다. 조사에 따르면 업체별 평균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은 0.1%에 불과했다. 노동자들의 월평균 급여는 183만원으로 제조업 평균인(216만원)의 84.4%에 그쳤다. 매출액 대비 평균 복리후생비도 1.61%에 머물렀다. 연맹은 “수익성 악화에 따른 연구개발 투자여력 부족, 우수인력 근무기피 등이 국내 식품업계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연맹은 보고서에서 불공정 행위 근절을 위해 △정부의 관리·감독 강화 △재래시장 등 경쟁시장 활성화 △식품업계 내 불공정 거래 신고센터 운영 △납품업체 간 공동 대응 등을 제시했다. 신승철 현대정책연구원 경제연구본부장은 “불공정 행위로 인한 단가인하가 당장에는 소비자에게 득이 될 수 있으나 결국 식품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려 국민에게 피해가 전가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연맹과 현대정책연구원이 102개 식품제조업체(12개 식품군)를 상대로 지난 6월21일부터 7월9일까지 설문·면접 조사한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