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의 인내와 관용은 더 큰 도발만을 키운다는 것은 분명히 알게 됐다.”
이명박 대통령이 29일 오전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담화문’을 통해 “북한 스스로 군사적 모험주의와 핵을 포기하는 것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국의 6자회담 재개 권유를 사실상 거부한 것이다. 북한과 더 이상 대화는 없다는 말로도 해석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앞으로 북의 도발에는 반드시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며 강경대응 의지도 나타냈다. 그는 “협박에 못 이긴 ‘굴욕적 평화’는 결국 더 큰 화를 불러온다는 것이 역사의 교훈”이라며 한 얘기다. 하지만 이 대통령은 초기대응이 미숙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그는 “이번 연평도 도발에 대한 대응 과정에 실망이 컸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며 “무고한 우리 국민이 목숨을 잃고 삶의 터전이 파괴된 것에 대해 참으로 안타깝고 송구스런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담화에 대해 안형환 한나라당 대변인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는 반드시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국내외에 천명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논평했다. 안 대변인은 “대통령이 밝힌 것처럼 군을 군대다운 군대로 만들고, 서해 5도는 어떠한 도발에도 철통같이 지키며, 국방개혁을 계획대로 더욱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며 “정부가 이런 과제를 추진할 수 있도록 강력히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야당은 한목소리로 “미흡하다”고 비판했다. 이춘석 민주당 대변인은 “현 국면을 타개하고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기에는 턱없이 미흡한 담화”라며 “무대책과 강경기조만을 확인시켰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비상시 대화채널도 정보도 없는 상태에서 강경한 말잔치는 사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위험한 도박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군사력을 앞세워 또 다른 무력충돌을 야기하는 모든 말과 행동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지적했고,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은 “제2, 제3의 연평도 사태를 막을 방안이 없는 공허한 담화”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