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11~12일 서울에서 열리는 가운데 11일로 예정된 노동계·시민단체의 대규모 집회를 앞두고 재계가 잇따라 "불법집회 엄벌"을 주장하고 나섰다.

한국경영자총협회·전국경제인연합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는 9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G20 정상회의를 볼모로 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조속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제5단체는 “일부 과격한 노동운동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의 행동은 자신들의 주장 관철을 위해 국가 대사를 볼모로 삼고, 국제적인 시위꾼들까지 끌어들여 국가의 신인도를 떨어뜨리겠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경련은 이날 ‘이제는 바꿔야 할 노조 시위문화’ 보고서를 통해 △삭발·단식 △분신·투신 △빨간 머리띠·조끼 △고공농성 △위험무기 사용 △무단점거 △소음발생 △폴리스라인 침범 및 경찰 폭행 △천막농성 △변형된 1인 시위 등을 ‘당장 없어져야 할 노조 시위방식 10선’으로 선정했다. 전경련은 “막대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증가시키고 공포감을 주는 시위·집회문화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며 “G20 서울정상회의 기간 동안 불법·폭력시위는 정당화될 수 없다는 사회적 공감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G20 대응 민중행동은 11일을 ‘G20 규탄 국제민중공동행동의 날’로 정하고 서울역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