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야5당이 김준일 금속노조 구미지부장 분신 사태와 관련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과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조승수 진보신당 대표·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 홍영표 민주당 노동위원장은 31일 오후 김 지부장이 입원해 있는 서울 영등포구 한강성심병원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창조한국당은 이날 기자회견에는 참석하지 않았으나 국회 대응에는 힘을 보태기로 했다.
 
김영훈 위원장은 "교섭이 끝나자마자 사복경찰이 들이닥쳐 김 지부장을 체포하려 한 것은 사측과 경찰의 사전 교감이 없었다면 가능하지 않았던 일"이라며 "노조 교섭대표를 교섭 중에 체포하려고 한 것은 대화보다는 폭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야5당은 국회 차원에서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에 나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정희 대표는 "아무리 체포영장을 받았더라도 교섭 중에는 대화를 보장해야 하는 것이 상식이자 원칙"이라며 "경찰의 행위는 적법한 경찰력 행사가 아닌 사측의 사주를 받은 시정잡배의 폭력"이라고 규탄했다. 이재정 대표도 "이번 사태는 이명박 정부의 불통·억압정치와 조현오 경찰청장의 폭력적인 공안정책이 빚어낸 참극"이라며 "이 두 명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지부장의 분신으로 공장 안 분위기가 격양된 상태"라며 "제2의 참극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장에 배치된 경찰·용역 철수 △농성 조합원에게 의료진·식량·생필품 제공 △직장폐쇄 철회와 사태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도 기자회견이 끝난 오후 2시40분께 병원을 찾아 치료 중인 김 지부장을 위로방문하고 김영훈 위원장을 만나 대책을 논의했다. 손 대표는 "용산참사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한데 비슷한 일이 또다시 발생했다는 것에 대해 민주당은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이번 일은 이명박 정부의 노동관을 그대로 드러낸 사건인 만큼 정부의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